본문 바로가기
업무능력 업그레이드

직장인 유튜버 주의사항

by 업글인간 정과장 2020. 6. 2.
반응형

직장인 유튜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정과장입니다.


투잡이 당연시 되어가고 있는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투잡중에 하나는 바로 유튜버 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요즘 어린 친구들의 장래희망에 3위가 크리에이터로 뽑힐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합니다.


많은 직장인들도 잘나가는 유튜버를 보며 나도 저렇게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직장인 유투버를 시작하기 위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회사에는 알리지 않는 것이 좋다.

저도 어떤 유튜버분의 영상을 보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요. 너무 가슴아픈 이야기겠지만, 회사는 개인이 공부를 준비하던 블로그를 하던 유튜브를 하던 결론적으로 반가워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런일이 발생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투잡에 대한 인식은 현재 주된 직장에서의 업무에 방해가 될거라는 생각이 앞서서 들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사유와 더불어 실제 업무에 지장을 일으키거나 품위유지 또는 성실의무 위반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명예 훼손 영업비밀 침해 등 형법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한 노력과 동시에 가능한 회사에는 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비밀을 침해한다고?

실제 한 유튜버는 회사 내 사무실을 촬영하고 일부지만 회의내용을 유튜브상에 노출하며, 상사 및 제품에 대한 뒷담화를 나눈 영상을 업로드하여 회사로부터 징계처분 및 결국 퇴사까지 하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물건에 대해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특장점이나 비밀에 관해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튜브에 그 내용을 올리게 되면 영업비밀누설로 형사 및 민사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해외의 경우 유튜버인 자녀가 아버지의 회사를 방문하는 브이로그를 촬영하며 아직 출시 되지 않은 신제품의 샘플이 유출되는 바람에 회사가 발칵 뒤집어진 사건이 있었다고 하죠?




겸직 위반

일반적으로 퇴근 후 시간을 할애하여 유튜브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하여는 겸직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퇴근 후 시간은 회사에 종속되어 있는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그 시간까지 제한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업무에 영향을 줄 정도의 겸직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를 위해 밤샘 편집을 한 뒤 다음날 회사에서 꾸벅꾸벅 존다던지, 기존 대비 성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등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다면 이는 겸직의무위반으로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버를 꿈꾸신다면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영상은 소위 잘나가는 유튜버의 영상들이 많습니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실상 다가가기 어려울 것 같아서 시도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죠.


물론 잘되면 좋은 결과를 통해 전업으로 유튜브를 운영할 수 있는 날이 올 수도 있으나, 현재 다니는 직장에 기본적인 매너로 회사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취미생활로 시작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벌써 100일이 지난 것 같네요. 조만간 유튜브도 시작해보려고 준비중인데 마음만큼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모든 직장인들이 걱정없이 지내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그럼, 또 인사 드릴게요. 안녕~



반응형